1.프로그래밍이란 자료(data)를 처리하는 일을 주로함
2.파이썬에서는 자료를 손쉽게 다룰 수 있도록 내장 자료형을 제공
숫자(수치) 자료형 : 정수(int),실수(float),복소수(complex)
불(bool) 자료형:True,False
군집 자료형 : 문자열(str),리스트(list),튜플(tuple),사전(dict),집합(set)
3.내장자료형의 구분
데이터 저장 방법 : 직접 표현, 시퀀스, 매핑
변경 가능성 : 변경가능,변경 불가능
저장 개수 : 리터럴(한 가지),컨테이너(여러 가지)
직접표현 : 직접 데이터를 표현(정수,실수 등 )
시퀀스 : 여러 데이터를 포함(순서가있음)(배열 등등/?)
매핑 : 여러 데이터를 포함 ( 순서가 없음)
4.동적 자료형 지원 -> 프로그래머가 자료형을 직접 설정할 필요가 없음
C언어 : 같은 숫자라고 해도 int,short,unsigned int,float,double,long 등 메모리나 포현 방식 등에 따라 세분화
파이썬 : 데이터를 입력하면 데이터 타입을 알아낸 후 입력된 데이터의 특성에 맞는 영역을 확보하여 줌
5.객체지향형 언어로 자료형 또한 객체와 레퍼런스(Reference)로 관리
a라는 객체는 1이라는 객체의 레퍼런스를 갖고 있다가 2라는 객체의 레퍼런스로 값을 변경하게됨(뭔 쌉소리?ㅋ)
객체의 생성과 소멸(메모리에 확보 및 시스템에 반환)을 신경 쓸 필요가 없음
a=1
b=1
print(id(a))
print(id(b))
하면 둘이 똑같이 나옴
'공부 > 파이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파이썬의 수치형 자료형 (0) | 2022.08.18 |
---|---|
파이썬의 수치형 자료형 (0) | 2022.08.18 |
파이썬의 예약어 (0) | 2022.08.18 |
파이썬의 연속 라인 (0) | 2022.08.17 |
파이썬의 기초 문 (0) | 2022.08.17 |